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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factoring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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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팩터링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리팩터링(refactoring)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'결과의 변경 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함'을 뜻한다. 주로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편하게 한다. 버그를 없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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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팩터링이란 결과의 변경 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함을 의미한다고 한다.
금일 수업에서 textboard를 구현하는 과정에서  1개의 method에 다수의 기능이 포함되기 시작하면서, 강사님이 중간에 리팩터링을 시작했다. 나에게는 생소한 단어였기 때문에 무엇인지 잘 몰랐다. 하지만 강사의 설명과 리팩터링 위키를 찾아보면서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볼 수 있을 것 같다.

  • 코드의 가독성을 높여 유지보수성을 개선한다.
  • 확장가능성을 확보한다.
  •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하나의 기능을 너무 길게 작성하지 않고,
  • 특정한 기능을 만족하기 위해 작성한다.

리팩터링을 함으로써 이정표 or 가이드를 만들고 구현하고자 하는 각 기능을 분산하고 가독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. 강사분께서 리팩터링을 시현해 줌으로써,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향후 프로그램 설계를 어떤 방향으로 해야할지 조금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.


공부방법

초보자가 코딩공부 중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, 공부방향을 제시받았다.
모르는 것을 찾고 적용한다.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중간에 테스트 즉, 새로 학습하게된 지식을 실험을 통해 어떤 식으로 기능하는지, 어떤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필요한 곳에 적용하도록 조언을 받았다.
이렇게 함으로써, 코딩 시냅스(?)을 생성해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한다.
실제로 나도 직접 코딩을 했던 부분들은 기억이 잘 나는데 반해, 눈코딩(?)만 했던 것들은 상대적으로 기억이 잘 나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을 때도 대처가 어렵다. 간혹 급한마음에 바로 적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직은 지양해야하지 않을까 싶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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